신용점수는 기존 1~10등급까지 나누어 구분되었는데요. 2021년 1월 1일부터 점수제로 변경되면서 1점~1000점까지 좀 더 세분화 되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신용등급이 익숙해서 신용등급과 신용점수 모두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신용점수는 개인신용평가회사(CB)들이 개인 신용정보를 비중을 나누어 평가해서 점수로 환산한 결과인데요. 연체금액, 연체기간, 다중채무 여부 등 여러가지 요소로 평가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신용점수 올리기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가 어떻게 신용점수를 올리는 지 방법을 모르시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신용점수 올리기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점수 올리기
신용점수는 대출을 받을 때 높을수록 대출한도 및 금리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출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평소 자신의 신용점수 올리기 및 관리는 필수 입니다.
내 신용점수 1,000점 만드는 꿀팁 공개!
1. 신용점수 올리기-카드 사용법
- 할부는 최대한 피하고 일시불로 결제
- 여러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말고, 한 장의 주력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 카드한도는 최대로 설정하고, 카드 사용 비중을 낮춰야 합니다. 왜냐하면 카드 한도 대비 사용 비율이 낮을수록 신용점수를 올리는데 매우 유리합니다.(30% 미만 추천)
- 카드론 및 현금서비스 이용은 신용점수를 대폭 하락하기 때문에 급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신용점수가 대폭 하락합니다.
※ 리볼빙 서비스란?
설정한 비율의 신용카드 대금만 내고 나머지 금액은 이월 결제하는 서비스입니다. 리볼빙 서비스를 받는 것이 신용대출과 마찬가지여서 신용점수 하락 요인이 됩니다.
- 카드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하게 되면, 경제적 여유가 없다고 판단해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됩니다.
2. 주거래 은행을 적극 이용
- 주거래 은행을 한 곳 지정해서 급여통장, 예금, 적금, 보험가입을 합니다.
- 체크카드, 신용카드를 주거래 은행에서 만드세요.
- 주거래 은행을 만드는 이유는 신용점수에도 유리하고 대출 시 해당 은행 이자율 혜택도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 통신요금, 신용카드 대금, 보험료, 관리비, 기타 공과금 등 연체 없이 자동이체를 걸어놉니다.
3. 대출은 피하고 하게 되면 빠른 변제
- 대출 받을 때 순서는 1금융권 > 2금융권 > 대부업체 순으로 꼭! 받으셔야 합니다.
- 대출 상환을 할 때는 대부업체 > 2금융권 > 1금융권 역순으로 꼭! 상환하셔야 합니다.
4. 소액이라도 연체는 절대 금지
- 가장 단순하면서 기본인 것이 절대 소액이라도 연체는 하시면 안됩니다. 심지어 후불교통비까지도 연체를 하시면 안됩니다.
- 신용카드의 경우 카드값 연체 시 자동으로 리볼빙이 되어 연체 금액이 이월됩니다. 이렇게 되면 리볼빙 때문에 신용점수가 대폭 하락하게 됩니다.
신용점수 관련 글
신용점수조회표 신용점수 신용등급 조회 방법(NICE, KCB, 네이버 신용점수 조회)
2021년부터 신용등급제는 폐지되었고, 신용점수제로 전환되었습니다. 그래서 1~1000점까지의 점수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전 등급제보다는 좀 더 세분화 되었기 때문에 대출 등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신용점수 신용등급 조회 방법 1. 나이스(NICE) 신용점수 조회 나이스지키미 홈페이지에서 나이스 신용점수, 신용등급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나이스 신용점수 조회 바로가기 2. 올크레딧(KCB) 신용점수 조회 올크레딧 홈페이지에서 신용점수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Advertiseme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