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을 받거나 현재 소득을 증명할 때 요즘 많이 찾는 서류가 있는데 바로 ‘갑근세원천징수확인서’입니다. 정식명칭은 ‘갑종 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 원천징수 확인서’입니다. 줄여서 ‘갑근세’라고 부르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이 ‘갑근세’가 무엇인지, 갑근세 계산은 어떻게 하는지, 갑근세 서류는 어떻게 발급하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근세란?
직장을 다니시면서 소득이 발생하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소득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이러한 소득에 붙는 세금을 근로소득세라고 하며, 원천징수 방식으로 징수되기 때문에 급여명세서에는 이미 근로소득세가 공제된 금액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런 근로소득은 월급, 시급, 일당 등의 항목에 따라 성격이 조금 다른데, 근로소득세는 크게 갑종근로소득과 을종근로소득으로 나뉘게 됩니다.
을종근로소득세는 외국기관이나 재외국민으로부터 받는 급여를 뜻하므로 우리나라 대다수 근로자가 받는 소득은 ‘갑종근로소득’입니다.
갑종근로소득에 대해 매달 일정금액을 떼는 세금이 바로 ‘갑근세’입니다.
갑근세 계산기
매달 떼는 갑근세가 얼마인지 계산을 손쉽게 해보실려면 극세청 홈택스로 접속합니다.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계산을 할 순 있습니다.
갑근세 계산기 이용방법
1. 조회/발급 – 간이세액표 – 근로소득간이세액표
2. 월 급여액, 부양 가족 수 등 입력 후 산출
ex) 월 급여액 420만 원, 전체 공제대상 가족 수 2명 계산
갑근세원천징수확인서 발급
갑근세원천징수확인서를 발급받으려면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근무했던 혹은 근무 중인 회사 인사팀 또는 회사 담당 세무사를 통해 발급
2. ‘홈택스(바로가기)’를 통해 개인적으로 발급
단, 갑근세원천징수확인서가 공적 문서로 인정을 받으려면 1) 회사 직인 날인 2) 담당 세무사의 직인 중 한 가지 도장이 찍혀있어야 인정됩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홈택스에서 발급받은 갑근세원천징수확인서는 공적문서로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1번 방식으로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홈택스를 통해 개인적으로 발급방법
1.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 후 ‘MY 홈택스’ 메뉴 들어가기
2. 공인인증서 개인인증하기
3. 연말정산·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4. 갑근세 확인 자료 보기
5. 인쇄/출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