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고 빠르게 인터넷으로 발급가능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인터넷이나 핸드폰으로 빠르게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흔히 대출을 받으실때나 관공서 제출용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많이 쓰실텐데요. 그럼 빠르게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인터넷 발급을 위해서는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입력하시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가 나옵니다. 첫 화면에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빨간색 네모칸)’ 메뉴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 간편인증/공인인증서 로그인
이제 공인인증서/간편인증 로그인을 합시다.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요즘에는 간편인증(민간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저 같은 경우 공인인증서 버릇이 있어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줍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조회
메인메뉴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확인 → 자격득실확인서 메뉴를 들어가시면 됩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는 나오지 않는 것이 기본셋팅입니다. 혹시나 뒷자리까지 표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주민등록번호 표시하여 출력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프린터 발급
아래 프린트발급을 누르면 새 창이 뜨면서 PDF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이 PDF 파일은 비밀번호가 걸려있으며, 비밀번호는 생년월일 6자리입니다. 사업자의 경우 사업자등록번호가 비밀번호입니다.
▶ 자격득실확인서 프린터 팩스전송
증명서 발급은 팩스전송도 가능합니다. 팩스번호 기입 후에 바로 전송하시면 됩니다. 가끔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자격득실확인서 모바일 발급
인터넷발급방법은 PC만 있으면 편하지만 프린터기가 없으면 불편합니다. 모바일 앱으로도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 팩스전송만 가능하며, PDF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출력할 수는 없습니다.
이럴땐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시거나, 무인발급기를 통해 출력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