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세계적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할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등의 사용량을 감축하는만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인데요.
기존 탄소포인트 제도가 탄소중립포인트 제도로 바뀌면서 그만큼 혜택도 많이 늘었는데요. 1인당 최대 13만 5천원까지 마일리지가 적립되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오늘 주제인 탄소중립실천포인트 가입 방법부터 인센티브 지급 시기 등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이란?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제도는 개별 가정이나 상업시설에서 사용하는 전력과 가스 사용량을 줄이는 행위, 또는 저탄소 제품을 구매하는 행위 등으로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면 정부가 줄이는 양만큼 포인트로 환산하여 다양한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이 혜택에는 공공시설 이용료 할인과 감면, 그리고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탄소 캐시백’ 등이 포함됩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운영 방식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운영 방식 원리는 간단합니다. 개인 혹은 상업시설 참여자가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등의 에너지 사용량을 기존보다 줄일 시 환경부, 지방자치단체, 한국환경공단 등으로부터 인센티브를 지급받습니다.
참여대상
- 개인 : 세대주 또는 세대구성원, 상업시설 등의 실 사용자가 신청가능합니다.
- 단지 : 150세 이상의 공동주택 단지, 학교 및 일반건물 공용부문을 관리하는 아파트 관리사무소, 학교장, 건물관리자 등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참여 방법
탄소 포인트 제도에 참여하려면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기나 다른 계측 도구를 가진 개인(세대주), 상업시설(실사용자), 아파트 단지(관리사무소장), 학교(학교장), 일반 건물(관리자) 등이 ‘탄소 포인트 에너지 누리집(바로가기)’에서 회원 가입하시면 됩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바로가기PC, 모바일 버전에서 모두 참여 가능합니다.
- PC 가입방법 보러가기 : https://youtu.be/nCLbg_zZ2ig
- 모바일 가입방법 보러가기 : https://youtu.be/JlXN3TFNdGQ
방문 신청 : 관할 시군구 담당 부서에 방문하여 신청가능합니다.
※ 서울시 거주자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ecomileage.seoul.go.kr)에서 가입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려면 알아야 할 개인고객정보가 있습니다. 전기/상수도/도시가스 고지서에 나오는 고객번호를 참고하셔서 가입을 진행하셔야 하니 개인고객번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혹시라도 개인고객번호를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셔서 전화 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개인고객번호 확인 바로가기 ▶탄소중립실천포인트 부여 방식
탄소중립실천포인트는 과거 1~2년간 사용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월별 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여 절감 비율에 따라 탄소중립실천포인트를 부여합니다.
연간 2회 7월과 12월 현금으로 계좌지급됩니다.
탄소포인트 지급기준
1. 개인 지급기준 : 온실가스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 부여하며, 연 2회 포인트 지급합니다.
- 감축 인센티브 : 5% 이상 감축한 참여자에게 지급
- 유지 인센티브 : 2회 이상 연속으로 5% 이상 감축하여 인센티브를 받은 참여자가 이어서 0% 초과~ 5% 미만의 감축률을 유지할 경우 지급
- 표준 사용량 인센티브 :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참여자가 평균 에너지 사용량 대비 50% 이하로 사용했을 경우 지급
2. 상업(법인), 학교 지급기준 : 온실가스 감축률에 따라 탄소포인트 부여, 연 2회 포인트 지급합니다.
- 감축 인센티브 : 감축률 5% 이상인 참여자에게 지급
- 유지 인센티브 : 4회 이상 연속으로 5% 이상 감축하여 인센티브를 받은 참여자가 이어서 0%초과~5% 미만의 감축률을 유지할 경우 지급
3. 단지
- 대상 : 1년간 전기,상수도,도시가스 사용량을 기준 사용량 대비 5% 이상 절감한 단지
- 기간 : 전년도 7월 ~ 다음연도 6월(전년도 7월 이전 가입이 필요합니다.)
- 기준 : 온실가스 절감률과 참여율을 60:40 비율로 평가합니다.
에너지 절약 관련 글.ZIP
에너지바우처 잔액조회 신청 대상, 전기 도시가스 요금 절약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