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독감 유행이 시작된 것을 알고 계신가요? 내과 등 병의원을 방문하면 갑자기 감기 및 독감 초기 증상 환자가 급격하게 급증한 것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특히 이번 독감은 아동과 청소년 중심으로 환자 수가 급장하고 있어, 건강관리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지난달에는 외래환자 1천명 당 독감 의심 증상을 보인 환자 수가 32.6명으로, 유행 기준인 6.5명보다 5배 더 높았다는 사실이 질병관리청 통계로 집계되었습니다.
제가 저번 포스팅한 ‘2023년 독감예방접종나이 무료접종 대상자(바로가기)’를 통해 무료접종대상자는 서둘러 무료로 접종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오늘은 독감 초기 증상과 예방접종 대상자 등 독감 관련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독감 초기 증상
독감 초기 증상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폐렴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예방접종이 필수입니다. 독감의 초기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오한, 고열, 마른기침
- 39도까지 오르는 고열 증상
- 메스꺼움, 구토 등
독감은 바이러스의 종류에 따라 A형, B형, C형 독감으로 나뉩니다.
※ C형 독감은 증상이 미미하며, 발병 가능성이 낮습니다.
독감 예방접종 시기 및 대상자
독감은 매년 12월 ~ 1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므로, 11월 안에는 접종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대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어린이
- 65세 이상 노약자
- 당뇨병 등 신기능 장애, 만성 간 질환, 혈액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
- 천식 등 만성 호흡기 질환자
-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독감(인플루엔자) 주사의 효과는 6개월 정도 지속되므로 매년 독감 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 독감예방접종 대상자
2023-2024 절기에는 국가예방접종 지원 대상 및 기간에 따라 무료 독감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 어르신, 13세 이하 어린이, 임신부 등이 대상이며, 접종기간은 2023년 10월부터 2024년 4월까지입니다.
▼ 집 주변 무료접종 병원 찾기 ▼
① 65세 이상 어르신
② 13세 이하 어린이
③ 임산부